본문 바로가기

엔터리뷰

걸스플래닛 999 , 거짓말 투표(?) 그리고 순위(FEAT: 의미없다)

 

 

걸스플래닛이 드디어 8회까지 왔다. 12회니까 이제 4회만 남았고 현재 99명에서 27명만 남게 되었다. 한마디로 이제 결론을 맺을 시간이 온것이다. 그리고 8회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순위 발표식이 있었다. 

 

 

 

K C J 그룹별 다음 미션 참가자 순위 

 

 

 

 

 

그리고 이번에 나온 TOP 9 순위 

 

 

 

 

순위를 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다양하다 특히나 저번 순위에 플래닛 패스 라는 제도를 통해 3개국에 각각 한명씩 살아남았다. 플래닛패스 맴버들은 투표에서 성적이 저조했으나 심사위원들의 협의로 한명씩 뽑아 통과하는 자리였다. 헌데 일본의 이케마 루안 과 중국의 윈저가 높은순위로 이번에도 살아남았다. 심사위원들이 플래닛패스로 뽑지 않았다면 나올수 없는 순위였다. 오히려 플래닛패스 라는 제도로 더 화면에 많이 노출되고 이름이 많이 거론되면서 일반적으로 통과된 맴버들 보다 오히려 더 관심을 받은듯 하다. 다만 K그룹 김혜림은 떨어졌다. 이 부분은 나중에 뒤에가서 이야기 하겠다. 

 

 

논란의 걸스플래닛, 하지만 의미있었던 제도 "플래닛패스" 

 

걸스플래닛 999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듀스 101 의 경우 너무 시청자 투표방식이다 보니 역선택이라는 잘못된 방식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다. 그래서 데뷔맴버의 윤곽이 나올 무렵 본인이 아무리 좋아해서 투표했다 해도 걸그룹의 모습이 우리가 생각하는것과 다른 뭔가 애매하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그래서 조작이라는 부분을 프듀 스텝들이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다. 실제로 프로듀스48의 경우 많은 논란으로 조작이라는것을 모르고 봤을때는 내 마음에 비록 들지는 않지만 걸그룹으로써 조화는 좋다라는 의견은 다수 있었다. 어쩌면 그런부분을 감안한것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이케마루안의 경우 일본 참가자중에 실력이 좋다고느 할 수 없어도 가장 아이돌적인 면모가 보이는듯 하다. 

 

 

그리고 이번에도 플래닛 패스가 이어졌다. 일본의 코토네의경우 좀 당연했던 부분이 있었고 한국은 김수연이 이번 불안정한 투표로 화제성이 많은 인물인데도 불구하고 떨어질뻔 했으나 플래닛패스로 살아남았다. 그리고 이번에 중국에서 저우신위 가 살아 남았다. 난 이게 더 합리적인 방식으로 아이돌이 될만한 맴버를 심사위원이 뽑았다고 생각한다. 

 

 

김수연
저우신위
카미모토 코토네

 

 

 

 

중국은 논란도 많았지만 너무 기존에 중국 프로그램이나 연예인 생활을 했던 맴버들이 많아 실력은 예전 참가자들에 비해 좋아졌으나 새로운 느낌이 없었고 나이대 또한 너무 많다. 특히나 최근 논란도 있었지만 중국 참가자중 인기맴버중 하나인 차이빙의 경우 95년생으로 프듀로 뽑힌 아이즈원의 리더 권은비와 동갑이다. 권은비 또한 당시 센터였던 장원영과 9살 차이가 나서 나이 이야기를 피하고 싶어했을 정도였는데 그런 아이즈원 데뷔가 3년이 지난 지금  다시 걸스플래닛이라는 오디션에서 95년생 차이빙이 걸그룹으로 데뷔한다면 과연 신인걸그룹 느낌이 날지 모르겠다. 물론 위에서 잡아줄 맴버도 필요하지만 그정도는 현재 한국 맴버중 투표순위 1위인 최유진이면 충분하지 않나 싶다. 

 

 

 

 

그런의미로 저우신위는 그동안 불량이 없어서 많이 밀렸다가 이번 경연에서 랩이나 보컬부분에서 실력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174cm 큰키에 늘씬한 피지컬로 심사위원 장주희도 칭찬했다. 개인 소개영상만 보더라도 조회수는 별로 없지만 비주얼에 대한 칭찬이 많았고 무엇보다 SM 연습생 출신이라 기본실력 및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보인다. 그리고 중국맴버 하면 항미원조나 여러 sns 계정관련 논란 문제가 많은데 저우신위는 현재까지 논란이 없으며 나이대도 아까 말한 차이빙 또는 션샤오팅, 수루이치보다 어린 2002년생으로 이제 한국아니 20살이기에 데뷔나이도 딱 적당하다 플래닛패스로 살아남을 정도가 아닌 개인적으로 중국인 맴버를 무조건 뽑아야 한다면 션샤오팅 과 저우신위가 되는게 좋지 않나 싶다. 

 

 

한국인2명 일본인 상위권3명 중국인4명 하지만 지금 순위가 의미없는 이유 

 

 

 

 

 

 

이번 순위 발표때문에 논란이라는 이야기로 시끌하다. 유튜브나 블로그는 물론이거니와 뉴스 기사등에서도 해외맴버로 많이 몰려있는것에 많이들 비판이 심하다. 특히나 중국맴버의 경우 현재 중국문화규제로 민감한 상황으로 CJ가 큰 손해를 볼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중국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포스팅 예정이다) 

 

1위가 중국맴버인 션샤오팅은 이해 할 수 있다. 2위의 카와구치 유리나는 비주얼 맴버로써 뽑힐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유리나는 한국에서도 투표율이 높은편이다. 하지만 전체 9명중 한국인 맴버가 2명밖에 되지 않고 한국 투표 1위의 최유진 마저도 전체순위에 5위이다. 투표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야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은 현재의 순위에 불만이 많을수 밖에 없다. 아무리 걸스플래닛 999가 시청률이 저조해도 화제성은 높기에 만약 데뷔 맴버가 탄생하면 영향력은 분명히 있는 걸그룹이 탄생 할 것이며 대중의관심을 받을것이다. 그런데 외국인 맴버가 과반수가 넘으면 왠지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많이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지금의 순위가 큰의미가 없다. 이유는 바로  3개국이 각자의 국가마다 분할 투표를 하기 때문이다. 일단 실력이나 인기면은 한국맴버들이 좋다. 그것이 어찌보면 문제가 된것이다. 중국이나 일본의 경우 히카루 유리나 그리고 jyp의 일본연습생이자 있지(ITZY)의 맴버가 될뻔한 사카모토 마시로 가 일본에서 대표적이며 중국은 션샤오팅 하고 최근 올라오는 황씽치아오등이다. 다만 수루이치도 있지만 항미원조 사건이 계속 대두되면서 투표율이 조금씩 빠지고 있다. 근데 이맴버들 말고는 기억나는 맴버가 거의 없다. 

 

 

 

순위발표식 두번에서 각각 1,2위를 한 션샤오팅과 카와구치 유리나

 

 

한국의 경우 처음 1위를 했던 김다연, 최유진 그리고 보컬쪽에서는 김보라 정지윤 최예영 댄스는 서영은 윤지아 김수연등 이 있고 인기맴버로는 투바투의 휴닝카이의 동생 휴닝바히예를 포함하여 SM 연습생 출신이자 실력에서도 상위권인 김채현, 안정민 그외에도 강예서 귄마야등 어린친구들도 골고루 잘해주고 있다.  그러다보니 다른 플래닛패스에서 살아남은 원저 나 이케마 루안은 방송노출이 자주되어 살아남았지만 김혜림은 아무리 방송 노출이 되었다고 해도, 김혜림을 대체할 쟁쟁한 한국맴버들이 많다보니 아쉽게 순위에 들지 못했다. 

 

 

한마디로 중국과 일본은 특정 맴버에게 몰리는 현상이 있고 한국의 경우 많이 표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이다. 과연 3개국 분할투표가 아닌 국가 상관없이 투표를 했다면 지금의 결과가 나왔을까? 물론 글로벌 투표라는것이 있어서 한국에만 유리하다고 볼수 없지만 현재와 같은 결과가 나오진 않을것 같다. 

 

 

이제부터는 분할투표 없앴다고 했는데 약속을 어긴건가?? 그러면 프듀보다 더 악질의 방송으로 남을수 있다.

 

두번째 순위발표식이 끝나고 이제 27명만 남은 상황에서 3차투표가 진행되었다. 근데 방식이 조금 애매하다. 

다만 현재투표는 3차투표 와  다음주 월요일 (9월27일) 까지 시행되는 데뷔조 조합투표로 나뉜다. 그래서 직접한번 해봤다!!!!

 

잠깐 그룹별 1명의 소녀(?)

 

 

 

 

 

 

하나는 데뷔조 관련 미션을 위한 투표라는것은 이해가 되는데 개인 3차투표는 또 각 1명씩 kCJ 로 나뉘었다. 이게 혹시 중간에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겠으나 또 이런식으로 애매하게 나누었다. 도대체 꿍꿍이가 뭔가 싶다. 

 

 

그룹별 제한없이 투표를 해서 한국인맴버가 2명이라면 인정할수 밖에 없지만 현재 방식은 누가봐도 인기맴버들이 많이 모인 k그룹 한국인 맴버들에게 손해일수 밖에 없다. 

 

 

 

 

 

만약 또다시 1명일지라도 3개국 분할투표로 나눈다면 왠만한 비난과 비판은 각오해야 할것이다. 한마디로 쉴드를 쳐줄래야 쳐줄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이제 1명씩이다 보니 몰리는 투표가 안되겠지만 분명 k그룹에게는 불리한 투표방식이다. 깔끔하게 예전 프듀48처럼 국가 제한없이 해야할것이다. 일단 지켜보겠지만 이대로 가면 오히려 정준영PD가 낮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투표방식을 이상하게 설정해놓은 꼴이 된다. 

 

다음 순위가 어떻게 될까? 아마 다음 순위에 따라 걸스플래닛 평가가 많이 달라질것이다.